여행을 편안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가져가는 캐리어 사이즈 선택이 매우 중요합니다. 여행용 캐리어에는 다양한 모양과 사이즈가 있는데요, 여행 기간이나 목적 등에 따라 맞는 캐리어를 선택한다면 부족하지 않은 여행이 되며 캐리어 선택에 필요한 기초 지식도 함께 알아두면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는 각종 캐리어 사이즈 크기에 필요한 정보를 알아보기 쉽게 정리해두었습니다.
아래에서는 추천 캐리어 상품도 소개하고 있으니 꼭 체크해주세요.
캐리어 사이즈 크기 재는 법
캐리어의 크기는 cm로 보는 것이 정확합니다. 보통 [가로 x 세로 x 폭]의 길이를 표시하며 대각선의 길이를 참고하여 인치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인치는 정확한 크기로 보기에는 어려우며 세 변의 cm로 정확한 크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료 기내 반입 캐리어 사이즈
기내 반입이 가능한 캐리어 사이즈는 각 항공사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따라서 출발 전에 이용하는 항공사의 수하물 규정을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하며, 캐리어 손잡이와 바퀴가 포함된 길이인지 아닌지도 따져서 전체의 크기를 비교해 봐야 합니다.
일반적인 기내 반입 허용이 되는 캐리어 사이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가로 40cm x 세로55cm x 폭25cm
– 세 변의 길이의 합 115cm 이내
(이 때, 사람마다 재는 오차 범위가 있으므로 ± 1~5cm 정도의 오차는 상관없다고 합니다.)
여행 기간에 따른 캐리어 사이즈 선택!
일반적으로 여행용 캐리어는 14인치부터 32인치까지 굉장히 넓게, 다양하게 사이즈 선택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캐리어의 크기를 선택할 때에는 여행 기간이나 숙박일수를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 글에서는 여행 기간에 따른 캐리어 사이즈 를 알려드릴 예정이니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가방 용량은 1박 기준 10L가 적당
가방의 용량은 1박 기준으로 10L가 적당합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참고용이고요. 옷이 두꺼워지는 계절이나 추운 지역으로 가시는 분들 혹은 기념품을 많이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은 10L보다 더 여유롭게 가져가시면 됩니다.
1~3박이면 기내 허용 캐리어 사이즈가 좋음
단기 여행이나 출장, 1박2일, 2박3일 등의 간단한 여행 일정이라면 기내 허용 사이즈로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항에서 위탁 수하물로 보내는 시간을 갖지 않아도 되고 또 캐리어가 나오는 컨베이어 벨트 앞에 서있지 않아도 되어서 시간을 아낄 수 있습니다. 또 컴팩트한 가방은 이동할 때도 편리합니다.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 14인치, 16인치, 18인치, 20~22인치
- 기내용 캐리어 사이즈 규정은 여기에서 볼 수 있습니다.
4~6박이라면 24인치나 26인치 중대형 캐리어로
일반적으로 4박 이상 또는 7일 이하로 여행할 경우에는 24인치나 26인치 캐리어를 추천드립니다. 계절에 따라 조금씩 다르겠지만 여행지에서 옷을 더 사는 경우도 있고 그 외 기념품이나 선물을 사는 경우가 있어서 출발할 때 여유 용량을 남겨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경우 압축파우치를 이용해서 부피를 줄이는 것이 필수입니다. 일반 압축파우치가 아니라 실제 용량을 줄여주고 지퍼가 튼튼한 레투 압축파우치를 추천드립니다. 부피를 삭제해주며 YKK 지퍼라 터질 염려가 없습니다.
- 위탁 수하물 사이즈 규정은 여기서 볼 수 있습니다.
7일, 10일 이상의 장기 숙박은 32인치 추천
장기 숙박이 필요한 여행을 하려면 대형 사이즈 캐리어가 좋습니다. 보통 30인치나 32인치 캐리어를 대형 캐리어라고 부르고 무거운 것이 당연하기 때문에 바퀴가 가장 중요합니다. 바퀴의 지름이 크고 360도 회전이 되는 우레탄 더블휠이어야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형 캐리어는 특히 더 재질에 신경을 써서 골라야 합니다.

이 32인치 캐리어는 아래의 특징을 갖고 있다.
- 100% 순수 독일산 최고급 폴리카보네이트로 제작
- 5.5cm 지름의 바퀴 / 360회전 / 우레탄 소재 / 트윈휠
- 정말 큰 32인치 (156L)
- 이민용, 유학용, 워킹홀리데이, 한달살기, 이사용
- 가로 54cm x 세로 81cm x 폭 36cm
여행용 캐리어 선택이 중요한 이유
여행할 때 버릴 수 없이 계속 갖고 다녀야 하는 것이 캐리어 입니다. 짐으로 부치는 경우도 많고 돌길, 자갈길 등에 부딪히게 되는 때도 있는데 이 때 너무 저렴하고 질이 낮은 캐리어를 사용한다면 외부 충격에 의해 파손이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애초에 튼튼한 캐리어를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데 이 때 보셔야 할 것이 캐리어 재질, 바퀴, 구매자 리뷰, AS 여부 등이 있습니다.
캐리어 재질
캐리어 재질에 대해서는 이미 자세하게 비교하여 쓴 글이 있으니 이 곳을 참고하시면 되구요
바퀴
바퀴는 앞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5.5~7cm의 지름이어야 안정적입니다. 우레탄 소재가 탄성이 좋고 튼튼해서 울퉁불퉁한 길에서 주행이 쉽고 360도로 회전이 되어야 어느 방향으로든지 움직이기 쉽습니다. 하나 더 중요한 것은 바로 바퀴가 총 8개여야 하는데요.
이 말은 2개가 1세트가 된 트윈휠이 달려야 하중을 견딜 수 있게 됩니다.
손잡이
캐리어를 끌게 되는 곳을 손잡이 카트라고 하는데 이 부분이 약하면 캐리어를 끌다가 부서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튼튼하고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로 된 것을 사야 하며 대형 캐리어일수록 짧아야 주행이 편하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